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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4050세대 가성비·한식 찾을 때…30대는 "핫플" [아시아경제]
  • 작성자 관리자
  • 조회수 183
2025-05-27 11:54:32

외식브랜드 1만3248개 검색 데이터 조사

20대, 저렴한 비용 푸짐한 한끼 나오는 브랜드 선호

40대, 가성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 외식브랜드 검색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연령대와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메뉴와 가격대가 갈렸다. 30대는 외식 비용이 높더라도 예약이나 웨이팅 등을 해야 하는 핫한 브랜드를 선호했고 20대는 저렴한 비용에 푸짐한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브랜드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가성비 중시했고, 50대 이상은 한식을 주로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아하트렌드는 국내 외식브랜드 1만3248개의 검색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내용에 따르면 모수, 밍글스, 정식당, 서령 등 미쉐린 선정 레스토랑과 디핀, 파브리키친 등 흑백요리사 출신 셰프들의 레스토랑은 주로 30대에서 검색 비율이 높다.

(서울 한 식당 외부에 음식 가격이 공개돼 있는 모습)

또 노량진101, 크랩52, 바이킹스워프 등 인당 비용 100~200달러를 책정한 고급 해산물 뷔페와 오는정김밥, 대물섬 등 '예약', '웨이팅', '오픈런' 등이 연관 키워드로 잡히는 핫한 외식 브랜드들 역시 30대의 검색 비율이 높았다. 이를 통해 30대는 외식에 관해 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연령대라고 아하트렌드는 짚었다.

저렴한 비용에 푸짐한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정통집(돼지김치구이), 아웃닭(치킨), 지지고(컵밥), 도스마스(부리또), 샤브로21(1인 샤브샤브) 등 브랜드는 20대 검색 비율이 높았다. 호르몬치치, 모토이시(이상 야끼니꾸), 칸다소바, 오레노라멘, 톤쇼우(돈가스) 등 일식 브랜드가 20대 순위에서 많이 보였다. 최근 유행하는 디저트로 빵지 순례 코스로 꼽히는 후와후와, 이웃집통통이 등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40대는 김밥, 치킨 브랜드 등을 꼽아 가성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인김밥, 선비꼬마김밥,햇살머문꼬마김밥, 오공김밥, 강다짐 등 김밥/주먹밥 브랜드가 다수 포함됐다. 덤브치킨, 보드람치킨, 동키치킨 등 치킨 브랜드도 상위권에 자리했다. 또 빕스, 별미지교, 샤브르정원, 샤브연리지 등 뷔페/무한리필 컨셉의 외식 브랜드도 포함됐다.

한식을 주로 검색한 연령대는 50대다. 소리소시골밥상, 들밥차반, 강민주의들밥 등이 1~3위에 올랐다. 이밖에 코다리, 아구, 쭈꾸미, 고등어 등 해물/생선 요리 전문점과 갈비, 불고기 등 한식 고깃집 브랜드 등도 50대의 눈길을 받았다.

마라탕, 덮밥, 파스타, 분식류 브랜드는 10대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 밀크티, 빙수 브랜드도 10대의 구미를 당긴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에 따라 검색 내용은 또 갈렸다. 남성은 고기가 주메뉴인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8한우도매장'이 남성 검색 비율 77%로 가장 높았다. 고기 무한리필 전문점인 엉터리 무한대패와 회식의 달인, 무야호랜드가 뒤를 이었다. 또 미쉐린 가이드 선정 레스토랑인 밍글스와 모수도 남성 검색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치킨 및 버거 브랜드 등이 포함됐다.

여성은 베이커리 및 디저트 전문점을 많이 검색했다. 크림샌드, 쫀득빵의 성지인 후와후와와 이웃집통통, 모찌 전문점 한정선과 대전 빵지순례 코스인 정동문화사, 식빵 전문점 스탠다드 브렌드가 포함됐다. 또 커피, 브런치, 마라탕, 포케, 밀크티, 요거트 브랜드 등이 자리했다.

김진선 기자 caro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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