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가 월 31만 건의 검색량으로 총 2만 5천 개가 넘는 푸드 가운데 검색 순위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치킨, 김밥, 샤브샤브, 커피 등 대중적인 인기 푸드의 검색량을 넘어서는 수치이다. 또한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 ‘압착올리브유’, ‘냉압착올리브유’ 등 별도로 집계한 여러 종류의 올리브유를 합하면 총 검색량은 40만 건에 육박하였다.

2025년 8월 푸드 검색 순위 TOP 10
2025년 8월 푸드 검색 순위 TOP 10
‘올리브유’ 포함 푸드 검색 현황
‘올리브유’ 포함 푸드 검색 현황

소비자 검색 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아하트렌드가 총 2만 5천 개가 넘는 음식/식재료 키워드의 포털 사이트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2025년 8월 한달 동안 전체 음식/식재료 가운데 ‘올리브유’가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하였다. ‘올리브유’ 검색량은 전월 대비 20% 상승하였으며 전년 동월 대비로는 109%, 2년 전인 2023년도 동월 대비로는 260% 상승하는 등 최근 2~3년 동안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올리브유’ 검색 상승 원인은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해 높아지는 관심으로 볼 수 있다. 올리브유를 활용한 샐러드, 마리네이드, 파스타 등 요리는 물론이고 올리브유에 레몬즙을 타서 마시는 ‘올레샷’(올리브유 + 레몬즙) 인기도 올해 더욱 증가하였다.

거의 모든 음식에 올리브유가 들어가는 지중해식 식단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그 외 기존에 다른 유지류로 만들어 오던 마요네즈나 빵도 건강을 생각하여 올리브유를 활용하여 만드는 레시피가 공유되고 있다. 또한 아이스크림에 올리브유와 소금, 후추를 뿌려먹고, 회를 초장이나 간장 대신 올리브유로 만든 소스에 곁들여 먹는 등 올리브유를 찾는 수요는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올리브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좀더 건강하고 질 높은 올리브유를 찾기 위한 노력도 검색 데이터에 드러나 있다. 올리브유 중에서도 최상인 ‘엑스트라버진올리브유’를 검색하는 건수만도 한달에 7만 8천 건에 이르며, 맛과 향을 지키는 ‘냉압착올리브유’를 검색하는 건수는 2년 전에 비해 12배 이상 증가하기도 하였다.

반짝 뜨고 지는 수많은 푸드 트렌드와 달리 오랜 시간 동안 상승해 온 추세를 볼 때에 올리브유를 찾는 소비자들의 검색 상승세를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는 검색 분석 플랫폼 아하트렌드에서 매월 25,000개 이상의 푸드 키워드 검색량을 조사 분석한 결과이다. 아하트렌드는 매월 조사를 통해 가장 최신의 푸드 트렌드를 포착하고, 식재료/조리법/성/연령 등 다양한 카테고리 분류하여 검색 현황을 분석하고 있다.

전체 푸드에 대한 4년 간의 데이터는 아하트렌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은희 기자

 

https://www.sommelier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9678

 

아하데이터랩

문의 : business@ahatrend.com

TEL 031-600-9897